알라딘 전자책

검색
마키아벨리 군주론/로마사 강론 (커버이미지)
알라딘

마키아벨리 군주론/로마사 강론

빠리까페

현택수 지음

2017-11-09

대출가능 (보유:1, 대출:0)

책소개
저자소개
목차
[미디어 소개]
<a href="http://www.newsis.com/view/?id=NISX20171029_0000131758&cID=10701&pID=10700" target="_blank">☞ 뉴시스 2017년 10월 29일자 기사 바로가기</a>

<군주론>은 마키아벨리의 정열적인 사상이 비교적 힘 있고 간결한 문체로 기술되어 있는 책이다. 주옥같은 그의 명언들도 많이 담겨 있다. 그러나 이 모든 명언을 기억의 천재가 아니라면 독자가 독서 후에 다 기억할 수 없다. 또한 <군주론> 전체를 읽고 이해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책이 쓰인 500여 년 전 이탈리아 및 유럽의 역사 또 로마 등 고대 역사에 나타나는 생소한 지명, 이름, 복잡한 사건들 때문에 책 내용을 선뜻 이해하기가 어렵다. 번역본이나 긴 해제를 읽어도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 많다. 책을 끝까지 독파하여야 한다는 부담감도 있다. 이런 점들이 명저 독서의 흥미를 반감시킨다.

그래서 이 책에서는 기존의 전문 번역과 다른 방식을 취했다. 우선 마키아벨리의 원서 <군주론>을 읽어가면서 밑줄을 그어가며 음미하고 기억하고 싶은 핵심 문구를 놓치지 않고 발췌했다. 그런 다음, 발췌 문장을 중심으로 마키아벨리의 설명을 요약했다. 정확한 원문 이해와 번역을 위해서 인터넷에 공개되어 있는 영역본들과 불역본을 많이 참조했다.

여기에 덧붙인 내용이 있다. 마키아벨리의 또 다른 역작인 <로마사 강론>을 읽어가면서 <군주론>과 관련된 문구를 발췌하여 이를 각주에 붙인 것이다. 마키아벨리의 대표적인 두 저서 <군주론>과 <로마사 강론>이 내용상 서로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으므로 이런 방식의 편집이 가능했다. 나아가 이런 저술 방법은 단시간 내에 <군주론>의 핵심을 이해할 뿐만 아니라, 이와 관련된 마키아벨리의 사상을 짧은 시간 내에 깊고 넓게 이해하는 방법의 하나가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독자로서는 두 권의 명저를 읽는 효과도 있다.

공지사항

등록된 공지사항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